시인들에 의해 드러난다. 이들은 보다 안정적이고 지적인 시정신의 확립을 꾀함으로써, 현실적 상황에서 격리된 채 자기 노래만을 부르고자 하는 전통적인 서정시의 세계에 반발한다. 그리고 착잡한 현실과 혼란된 상황, 끝없는 물질적 요구를 극복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의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이
I.들어가는 말
6.25라는 엄청난 비극적 체험으로 시작된 1950년대는 한국인 모두에게 인간 실존의 어려움과 그 무의미성에 대한 불신과 절망을 심화시켜주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했다.
이러한 전쟁에 대해 시인들은 전쟁으로 인해 파괴되어 버린 삶을 애상적 서정으로 노래하고, 직접 전쟁에 참여하
위한’ 시에서 ‘민중에 의한’ 시로의 변화는 80년대 초반 시에 대한 인식의 흐름을 크게 변화 시켰는데, 그 영향을 이어받아 노동 현장 출신의 시인들이 대거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노동자 출신의 시인, 즉 ‘노동자 시인’의 활동을 통해 80년대 노동시는 하나의 뚜렷한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된다.
광주민주화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 1981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제적되어 서강대학 철학과에 입학했다. 1985년부터 한신대학교에서 강의하기 시작하였고 1988년 서강대학교 미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하였다. 한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I.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I. 한국 현대시의 전개
1. 개화기
: 한국의 현대시가 형성되기 시작. - 현대시가 발아할 수 있도록 자양분을 발효시킨 시기.
① <한성순보>(1883)와 <독립신문>(1896)이 발행 → 한글사용의 문화운동이 활성화 → 문학의 참여도를 확대
② 개화기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부교수, 서라벌예대(동국대와 중앙대 문예창작학과의 전신)교수, 동국대 교수(1959-1979) 및 종신교수,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멤버로 시분과위원장, 1954년 예술원 창립과 함께 예술원 종신회원으로 추대되었고, 한국문협 부이사장(1969-1972) 및 이사장(1977), 한국현대시협회장(1970-1974)에 역임했다.
한국문학에서는 인간의 내면 의식을 다룬 소설이나 이미지즘, 주지주의, 전위적인 시들 모두가 모더니즘 문학으로 자리 매김하였기 때문에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때는 그 용어가 지시하는 대상이나 의미에 좀 더 깊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한국문학의 양상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동인 활동과 부정기 간행물의 융성이다.
Ⅱ.본론
1. 1970년대 시의 흐름
1970년대 시의 주류는 사회적 관심의 확대였으며, 이 시기 시들은 서정성보다 사회적 대응을 추구하였다.
민중을 시적 주체로, 혹은 소재로 쓰는 작업은 1970~80년대를 거치며 지속적으로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민족사의 미래에 대한 문학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II. 80년대 시대개관
1980년 5월 17일 자정을 기해 비상 계엄을 전국에 확대하면서 철권 정치가 시작된다. 이어 5·18 광주 민중 항쟁이 터진다. 군부는 이를 진압한다는 구실로 공수 부대를 투